본문 바로가기
아동복지학

아동의 개념과 아동 발달

by ddominmom 2025. 2. 25.

 


아동의 개념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성장하는 과정에 있는 사람'으로 정의할 수 있다.
현대적인 관점으로 발달하는 존재로서의 아동, 전인으로서의 아동, 독립적인 인격체로서의 권리 주체인 아동, 독자적 존재로서의 아동, 권리주체로서의 아동이 있다.



아동의 연령 구분은 유엔아동권리협약(제1조): 아동이란, 스스로 자신을 책임질 수 있는 성인이 되지 않은 시기까지를 고려하여 18세 미만의 자로 규정.

우리나라 아동 관련 법은 각 법의 취지에 따라 영유아, 아동, 청소년, 미성년자, 소년 등 다양한 호칭을 사용하고 있으며 연령 범의 역시 약간씩 다르게 나타나고 있음.

아동의 정의 신체적, 정신적, 인지적으로 발달 과정에 있으며 전인적인 존재이자 고유의 인격을 가진 권리의 주체로서 나이로, 18세 미만의 자로 규정한다.



아동의 특성

아동은 성숙하고 성장하며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존재이다. 아동의 성장은 미성숙한 단계에서 성숙한 단계로 나아간다.

아동은 환경과의 관계에서 적응하는 특성을 가진다.

아동은 충분한 사랑으로 양육되어야 할 존재이다.

아동은 생명의 유지와 신체적, 지적, 사회적 발달을 위하여 보호자의 사랑과 관심에 의존하게 된다.

아동은 생존과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기 위한 욕구를 가진다.

매슬로는 인간 욕구는 가장 하위의 생리적인 욕구를 토대로 안전의 욕구, 사랑의 욕구, 존경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가 위계적 구조를 가진다고 했다.

발달이란, 수태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개인에게 일어나는 양적이고 질적인 모든 변화를 의미한다.

성장이란 신체의 크기나 능력을 향상하는 것으로 주로 양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성숙이란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달적 변화들이 통제되는 생물학적 과정

학습이란 직접 또는 간접 경험의 산물로서 훈련이나 연습에 기인하는 발달적 변화를 의미한다.



아동의 발달적 특성

첫째, 발달은 일정한 원리에 의해 이루어지며, 방향과 순서가 있다.

둘째, 발달은 지속적인 과정이지만 속도는 일정치 않다.

셋째, 발달은 개인차가 있다.

넷째, 발달에는 최적기가 있다.

가족이 함께 생활하는 사회의 가장 작은 집단



영아기의 발달 특성

1. 출생에서 만 2세까지의 시기를 영아기라고 함

2. 신체 성장 제1급 등기로 신체적 성장이 가장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며, 신체와 더불어 뇌의 성장이 급속히 이루어짐

3. 인지발달과 더불어 한 단어, 두 단어 문장을 사용하기 위해 시작하며, 쾌, 불쾌 등 다양한 감정을 표현

4. 애착이 발달하는 시기로, 애착은 영아와 주 양육자 간에 형성되는 정서적 유대감/ 애착은 안정 애착불안정 애착불안정 회피 애착, 불안정 저항 애착, 불안정 혼란 애착으로 분류

5. 영아기의 중요한 욕구는 자율 감 형성/ 이는 스스로 살아있는 존재임을 확인하는 것



유아기의 발달 특성

1. 만 2세부터 6세인 학령전기 시기를 유아기라고 함

2. 유아기는 언어발달의 폭발기

3. 피아제에 의하면 유아기는 전조작기에 해당하는 시기로 상징적 사고, 자기중심적 사고, 꿈의 실재론, 전환론적 추론 등의 특징을 가짐

4. 또래의 중요성이 커지는 시기로 놀이를 통해 유아들은 학습하고 사회적 유능성을 신장시킴

5. 유아기의 중요한 욕구는 주도성 획득이다. 언어 및 놀이를 지지해 줌으로써 자기 주도적인 활동을 통해 자아 통제와 자조 능력이 획득되도록 도와줄 수 있음.



아동기의 발달 특성

1. 아동기는 초등학교 다니는 시기를 말함

2.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가게 되어 이 시기는 또래의 역할이 중요하게 됨

3. 아동기는 성장통을 경험하게 됨

4. 아동기는 다양한 기억 전략을 사용하며 자아개념이 발달

5. 아동기는 사회의 규범, 규칙, 가치 등 도덕성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



아동 발달의 쟁점

1. 유전: 인간이란 환경 자극 없이 유전자에 의해 특성과 운명이 결정지어진다고 생각할 수 있음

2. 환경: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다양한 사회프로그램은 환경에 따라 아동이 변화될 수 있다고 봄

-> 유전과 환경의 요인은 매우 복잡하게 상호작용하므로, 개인의 유전적 잠재력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적 조건을 조성하는 노력이 필요함



아동 발달의 원리

1.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

2. 발달은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

두니 발달의 원칙: 발달은 머리에서 발 방향으로 진행

근원 발달의 원칙: 발달은 안에서 바깥쪽으로 진행

세분화 발달 원칙: 발달은 일반적인 것에서 특수한 것으로 진행

3. 발달은 계속된 과정이지만 일정하지 않은 속도

4. 발달에는 개인차

5. 발달의 각 영역은 상호 밀접한 연관



아동 발달의 영역

1. 생물학적 발달

생물학적 발달은 신체적 변화와 관련된 것으로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인자, 뇌와 감각기관의 발달, 신장과 체중의 증가, 운동기능, 호르몬의 변화 등 아동 발달에서 생물학적 과정의 역할을 반영한 것

2. 인지적 발달

인지적 발달은 개인의 사고, 지능, 언어에서의 변화를 포함하는 것으로 아동 발달에서 인지적 과정의 역할을 반영한 것

3. 사회 정서적 발달

사회 정서적 발달은 대인관계, 정서, 성격의 변화, 사회적 환경의 변화를 포함하는 것으로 가족관계, 또래, 교사와의 관계 등 아동 발달에서 사회 정서적 과정의 역할을 반영한 것



아동복지의 개념

아동복지란 미국의 사회사업 사전을 보면 아동의 건전한 발달과 보호를 향한 이념, 아동에게 혜택을 주기 위한 사회복지 프로그램, 아동을 위하여 제공되는 인간 서비스

사회적 입문에서는 아동복지는 빈곤, 방치, 유기, 질병, 결함 등을 지닌 아동, 혹은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비행 아동들에게만 관심을 두는 것이 아니며, 모든 아동이 신체적, 지적, 정서적 발달에 있어서 안전하고 행복할 수 있도록 위험으로부터 지키고 보호하기 위하여 공공과 민간의 기관에서 실시하는 사회적, 경제적, 보건적 제반 활동을 말한다.

'아동복지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상담  (0) 2025.03.02
아동복지의 실천 원칙  (0) 2025.02.27
우리나라의 아동 복지 발달 과정  (0) 2025.02.27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  (0) 2025.02.26
아동 복지의 전제 조건  (0) 2025.0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