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권리의 원칙
1) 모든 아동은 소중하고 존엄한 인간으로서 독자적인 권리를 지닌 존재이기 때문에 아동 권리가 우선 되어야 하며, 차별이 없으며 존엄하고 아름답게 자랄 권리가 있음(대한민국 어린이 헌장)
2) 아동을 권리의 주체로 인식하고 안전하게 보호받고 교육받으며 바르게 성장할 권리가 있음
2. 책임의 원칙
1) 아동복지법 제1조: 아동복지의 목적은 아동이 건전하게 출생하여 행복하고 건강하게 육성되도록 보장하는 것이다 -> 가족의 책임과 국가 사회단체의 책임을 명시함
2) 아동복지법 제3조: 모든 국민은 아동을 보호 양육하고 사회생활에 적응되도록 육성할 책임을 지고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보호자와 더불어 아동을 건전하게 육성할 책임을 진가라고 명시하고 있음.
3. 보편성과 선별 성의 원칙
1) 아동복지의 대상은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보편성과 특수한 욕구를 지닌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선별 성이 동시에 적용되어야 한다는 원칙
2) 보편성이란 아동의 부모 유무, 장애 유무, 계층 및 소득 등 모든 요인과 상관없이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급여나 서비스를 동일한 수준에서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함.
ex) 무상보육, 아동 양육 수당, 아동에 대한 의무교육, 자녀에 대한 가족수당, 세제 감면 혜택 등
3) 선별 성은 대상 선정에 있어 조건과 기준에 해당하는 아동을 대상으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내용으로 함
4) 최근 보편성에 입각한 아동복지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으나 아직 미흡한 현실이며, 아동복지는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하며, 특수한 욕구를 지닌 아동을 위한 선별적 복지와 병행하여 균형 있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원칙
4. 포괄성의 원칙
1) 아동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기 위하여 경제, 교육, 보건, 주택, 노동 등 다양한 분야의 통합적인 접근과 이동의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발달이 필요하며 각각의 발달은 서로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각각의 발달이 조화롭게 이루어질 수 있는 통합적 접근이 필요함
2) 아동의 문제에 대한 통합적 접근이 필요함.
5. 예방의 원칙
1) 아동복지에 가장 중요한 것은 아동의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다. 일단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정확한 진단과 개입이 필요하겠지만 더 중요하고 효과적인 것은 예방임
2) 아동기의 적절하고도 신속한 사회의 개입은 아동을 취해서도 사회를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원칙임
6. 전문성의 원칙
1) 아동복지는 아동과 아동이 속한 가정과 지역사회 등 모든 환경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아동 발달에 대한 공동책임과 노력이 요구되는 겨눈 적인 서비스 영역
2) 최근 급격한 사회변화와 다양한 가족 문제로 인한 아동문제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다양한 아동문제와 문제해결을 지원하기 위한 전문적 접근방법이 요구되고 있음.
3) 아동 및 가족 분야의 전문적인 아동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아동복지 전문 사회복지사가 양성되고 배치되어야 함.
아동복지 실천과 사례관리
1. 사례관리의 필요성과 목적
1) 최근 사회복지서비스의 실천 방향은 통합사례관리와 개별적 맞춤 서비스에 초점을 두며, 특히 사회복지서비스를 전달하는 데 관련 서비스 간의 중복과 단절을 최소화하면서 생애주기별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관심을 두고 있음.
2) 아동복지시설 실천 분야에서는 저소득가정 아동을 위한 위스타트 사업, 드림스타트 사업, 학교 사회사업,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등에서 사례관리 실천 기법이 적용됨
2. 사례관리 대상으로서 아동
1) 아동의 기본적 혹은 발달적 욕구가 통합적으로 이루어질 때 건강한 성장 발달을 할 수 있게 되며,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개별적 특성을 기반으로 한 통합적 접근 방법 모색이 필요함
2) 아동의 문제는 단지 정서적, 행동적 문제뿐만 아니라 가정환경, 가족구조 문제, 부모로부터 학대, 방임, 폭력 등의 문제를 동시에 가짐
3) 아동의 사례관리는 아동의 문제를 가정, 학교 등 사회환경 즉, '상황 속의 아동'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하며 환경 속에서 아동의 발달적 욕구를 충족시켜 건강한 성장 발달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음
4) PHILIPS 등은 사례관리의 구성요소를 '표적 집단의 발견, 스크리닝, 사정, 보호 계획, 서비스의 조정과 실행, 모니터링, 제 사정과 사후 조사 등을 제시함
3. 표적 집단의 발견
1) 표적 집단을 파악하는 이유: 도움이 필요한 모든 아동과 그 가족들에게 사례관리를 제공하고 그들을 유인하는 접근 체계를 개발하기 위함
2) 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 내의 다양한 기관과의 협력적 관계 유지와 지역사회 내의 공식적 비공식적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사례관리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3) 대상 아동의 발달 특성과 욕구에 따라 공식적, 비공식적 자원을 모두 포함하여 연계할 수 있으며, 자원 연계 방법으로는 먼저 자원목록을 작성 후, 자원을 접촉하고 연계한다. 자원을 연계한 후 지속해서 자원을 관리함.
4. 스크리닝
1) 표적 집단을 설정하게 되면 그 표적 집단에서 사례관리를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대상자의 자격을 결정해서 사례관리의 적격자인지를 구분하는 방법임
2) 스크리닝의 도구를 만들고, 그 항목 등에 해당하는지에 대해 구분하며, 사례관리 목적과 목표에 따라 선별이 이루어짐
5. 사정
1) 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되면 사정 척도 지를 활용하여 사정을 실시함. 사정을 통하여 사례관리 개입 수준의 정도를 결정하여, 사정 영역으로 개인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경제적, 종교적, 상태에 대한 포괄적인 평가와 개인의 강점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게 된다.
2) 사정의 영역
아동의 능력과 대인 서비스 욕구에 대한 사정이다. 개인의 교육 정도, 취업 경험, 문제해결 능력, 개인적 자질과 성격, 물리적, 재정적 자원 소유, 문제해결에 대한 동기와 의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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