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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복지학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

by ddominmom 2025. 2. 26.

프로이드 정신분석 이론 

1. 프로이드 이론은 인간의 성격을 지형학적 모형과 구조적 모형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지형학적 모형은 우리의 심리를 나타내는 것으로 무의식, 전의식, 의식으로 구분됨

2. 구조적인 모형은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구분되며 이 각각의 삼차원의 구조가 상호작용하여 전체 성격 체계를 구성하고 각각의 하위체계는 개인의 행동에 각기 다른 영향을 미침



원초아 -> 무의식

기본적인 충동 결과와 관계없이 즉각적인 만족 추구, 이성과 놀지는 통하지 않음, 즉각적, 비합리적, 충동적



자아-> 의식 

원초아의 충동과 초자아의 억제 사이를 중재하는 집행부, 현실을 검증, 공간과 시간을 합리적이고 논리적으로 고려함.



초자아-> 의식적 및 무의식적 

이상과 도덕, 완전 추구, 부모로부터 내면화됨, 관찰한다. 지시한다. 비평한다. 금한다, 만족에 대한 한계를 지움, 개인의 양심이 됨.



3. 정신분석 이론은 아동의 발달이 무의식적이며, 아동의 행동은 단지 표면상 나타내는 특성일 뿐이며, 부모와의 초기 경험을 중시함.



4. 유아들은 놀이를 통해 자신의 내적 감정을 표현하고, 감정, 긴장, 적대감을 해소한다고 보았음



5. 아동의 기본적 충동이 해소되지 않은 상태에서 아동은 인성 발달에 영구적인 결함을 초래할 수 있다고 보았으며, 이러한 인성의 왜곡 상태는 퇴행, 고착, 투사, 전이 등의 증상으로 나타남



◎ 퇴행: 보다 미성숙한 정신 기능의 단계로 되돌아가는 것으로, 발달이 퇴보하는 것을 의미한다. 퇴행은 일반적으로 정신 조직이 실질적으로 붕괴할 때 일어나는 것으로서 방어기제의 하나임

◎ 고착: 발달 선상에서 유아가 다음 단계로 발달하지 못하고 그 단계에 고정되어 이상 성격을 형성하는 것

◎ 투사: 자신의 바람직스럽지 않은 감정을 다른 사람에게 옮겨서, 그 감정이 외부로부터 오는 위협으로 보이게 하는 과정으로, 남의 탓으로 결과의 책임을 돌리는 것을 의미함.

◎ 전이: 과거에 겪었던 사건이나 충족되지 않은 욕구가 현재의 문제로 표출되는 것.



프로이트의 발달 단계

프로이트는 발달을 리비도라는 본능적 에너지로 설명하고, 이 리비도는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를 거쳐 발달하는데 충분한 만족을 하면 다음 단계로 무난히 나아가지만, 계속 좌절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못하고 그 시기에 고착되어 바람직한 성격 형성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고 보았음.



1) 구강기: 생후 1년까지

 - 이 단계는 빨고, 마시는 것과 같은 구강 활동을 통해 쾌락을 추구함

 - 이 단계가 고착되면, 과식, 과음, 과도한 흡연, 입맞춤, 수다, 신랄한 비평, 빈정거림 등의 구강기 성격이 나타남.

 - 고착 현상은 심각한 좌절로 인해 욕구불만이 생길 때에 일어나지만, 과다한 만족 또한 고착의 원인이 됨.



2) 항문기: 1~3세

- 배설을 통해 영아기의 아동은 긴장과 불편함이 감소하는 쾌감을 얻음

- 엄격한 배변 훈련을 받게 되면 고착 현상이 일어나 청결이나 질서에 대한 강박적 욕구를 보이거나 인색한 수전노가 됨

- 반면, 배변 훈련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으면 근육 이완 쾌감에 고착되어 폭발적 다혈질을 보이는 항문기 고착 성격을 보이거나 지저분하고 낭비벽이 심한 사람이 됨

- 항문기는 아동이 처음으로 사회의 기대에 순응하고 사회적 요구에 직면하는 단계임

- 아동은 욕구가 항상 충족될 수 없으며, 사회의 규범을 무시한 결과를 인식하게 됨



3) 남근기: 3~6세

- 이 시기 남아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여아는 엘렉트라콤플렉스를 경험함

- 이 시기 남아는 어머니를 최초의 애정 대상으로 추구하고, 아버지를 경쟁자로 인식하여 적대감을 갖지만, 거세불안을 감소하기 위해 아버지를 동일시하며 남아는 남자답게 여아는 더욱 여아답게 성장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성 정체감이 형성됨

- 여아는 남아들이 갖고 있는 남근이 자신에게 없다는 것을 발견하고 남근 선망을 하게 되며, 아버지에 대한 사랑과 애착을 강화하고 어머니에 대한 거부감을 느낌



4) 잠복기: 6-12세

- 이 시기 아동은 부모와의 동일시가 강력해지고 그로 인한 초자아가 발달하는 잠복기에 들어섬

- 이 시기 학교 교육은 기본적인 사회적 기술의 습득을 촉진하며 게임과 놀이를 통해 새로운 역할이 시도되고 운동능력 발달도 촉진됨.



5) 생식기: 12세 이후

- 이 시기에는 남근기에서와 같이 이성 부모를 향한 성적 욕망이 다시 나타나는데 프로이트는 이를 사춘기에 거세불안이 환기되는 것으로 보았음.

- 잠복기에 확립되었던, 원초아, 자아, 초자아 간의 균형이 혼란을 겪으면서 청소년 비행, 자살, 정신이상을 일으키기도 하며, 이때 자아는 억압과 같은 방어기제를 통해 원초아의 욕구를 부정함으로써 이런 갈등에 대처함.



-> 프로이드 이론은 인간 행동의 무의식적 동기, 아동의 발달단계 등의 핵심 개념을 제시하고, 부모·자녀 관계, 부모 역할, 공격성, 성역할, 발달 등에 연구를 촉진하며 많은 시사점을 던져 좀



아동 권리 사상의 태동

아동복지는 아동이 행복한 상태를 지향함

진정한 아동복지는 아동의 권리가 보장될 때 가능함

아동은 그동안 권리의 주체로 인식되지는 못했다. 아동은 부모의 소유였으며, 소극적으로 보호받았다. 또한 병약하거나 장애가 있는 아동은 유기되거나 살해되기도 했고, 그것이 정당화됐음.

20세기에 들어와 아동은 독립된 인간으로서의 기본적 권리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아동 권리 사상이 대두되었음.

20세기 초 영국을 에길 랜 타인 젭.  폴란드의 야누스 코르작과 같은 선구자적인 활동가들의 노력으로 아동권리를 존중하는 국제 규범이 탄생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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