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동 상담
아동 상담은 한 유형으로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을 의미한다.
1) 아동 상담을 정의하면, 아동 상담자와 아동과의 일대일 전문적 인간관계를 통하여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고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회복 혹은 향상하는 전문적인 활동
2) 아동 상담은 아동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아동기의 문제를 다룰 때는 장애보다는 성향, 또는 어려움에 초점을 두고 지금의 상태를 기준으로 하여 앞으로의 성장 발달 정도를 판단하여 장애로 발전하는 것을 예방한다는 입장에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함.
1. 긍정적 관계 형성하기
○ kadushin: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역동적으로 살아 움직이는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유대관계를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함.
○ 신뢰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상담가의 태도
존중하기, 수용하기, 관심 갖기, 공감하는, 세심함, 돌봐주기, 신뢰할 수 있는, 친절한, 진실한, 동정심, 따뜻한, 염려해 주는
○ 신뢰 관계를 맺는 데 걸림돌이 되게 하는 상담가의 태도
비난하기, 참을성 없는, 자기중심적인, 고집 센, 냉담한, 무관심한, 통제하려 하는, 독단적인, 권위적인, 판단하려 하는, 무감각한, 무례한
1) 존중하기
○ 진실로 대하는 모습과 진실인 것처럼 행동하는 것은 구별된다.
○ 아동 개개인을 존중하는 것은 신뢰감을 형성하는 데 매우 유용하고도 효과적인 상담임
○ 존중의 태도로 반응하는 사례
1. 엄마가 소리쳤을 때 너의 감정은 어땠니?
2. 네가 하고 싶어 하는 그 일에 대해 너는 어떤 생각을 하니?
3. 어떻게 생각하니?
○존중하지 않은 태도로 반응하는 사례
1. 내 생각에는 그건 옳지 않은 거 같아.
2. 그럼 하는 그걸 해라.
3. 그 일이 나쁜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니??
2) 수용하기
○아동을 판단하지 않고 그 자체로 인정하고 수용하는 자세로 아동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다.
○ 상담가로서의 수용적인 반응 사례
1. 내가 너무 말이 많다고 생각하는구나
2. 네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가질 수 있도록 할 수 있어
3. 이것이 내가 할 일이 아니라고 생각돼서 슬프구나
○비수용적인 반응 사례
1. 더 이상 묻지 않을 거야
2. 나를 힘들게 하는구나
3. 너를 도울 수 있다는 정보를 어떻게 주어야 할지 걱정이구나.
3) 공감하기
○ 아동 상담 과정에서 공감하기는 가장 중요한 상담기법이다.
○ 상담 시 아동의 생각과 느낌을 공감하는 것은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라는 느낌을 주어 아동에게 편안하고 따뜻한 기분을 들게 한다.
○공감하기 실천 사례
1. 그래 실망했구나
2. 상처가 됐구나
3. 그 상황이 아주 힘들었겠구나
○ 공감하지 못한 잘못된 사례
1. 그것도 이해 못 하는 거 보니 어린애 같구나
2. 너의 엄마잖아
3. 다른 부모님들은 더 그래
4) 개방형 질문
○ 개방형 질문은 '예, 아니요'로 대답을 끌어내는 질문이 아니라 생각하게 하고 생각을 확장할 수 있도록 돕는 질문기법이다.
예) '너의 꿈은 무엇이니?' '10년 뒤의 너는 어떤 모습이기 원하니?' 등
1. 너는 어떻게 생각하니?
2. 그것에 대해 어떤 느낌이 드는지 이야기해 줄 수 있나요?
3. 그것이 당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나요
2. 아동 상담의 단계
1) 문제 및 욕구 확인
○ 아동의 문제와 욕구를 확인하는 단계로 아동이 가진 문제와 성격에 따라 상담을 계속 진행할 수 있고 다른 기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다.
○ 상담 과정에서 아동을 참여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아동의 내적 동기와 흥미를 유발하고 이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함.
2) 조사단께
○ 아동의 문제와 관련된 다양한 사실들을 수집하는 단계로 이동 본인, 부모, 또래, 교사 등 여러 경로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수집한다.
3) 사정 및 계획 단계
○ 다양한 경로를 통해 수집된 자료들을 조직화하여 구체적인 개입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단계로 아동의 발달적 시각에서 접근해야 한다.
○ 아동 개인의 발달과 관련된 문제들, 선천성, 사회적, 정서적, 행동적 문제가 있는지 여러 가지 검사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4) 개입 단계
○ 아동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치료개입이 실행되는 단계는 개입 단계이다.
○ 이 단계에서는 언어적인 상호작용에 미숙하고, 학대와 같은 심각한 외상을 경험한 어린 아동들에게는 놀이나 놀이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 등을 활용할 수 있다.
3. 아동 상담의 치료개입
1) 놀이치료
1. 언어적 표현이 미숙하거나 언어로 자신을 표현하려고 하지 않는 경우, 혹은 어떠한 이유에서든지 언어적 표현을 신뢰할 수 없는 경우에 그 진단과 치료적 방법으로 놀이를 활용함.
2. 놀이는 스스로 동기화되기 때문에 결과보다는 과정이 중요하며 놀이 과정을 통해 아동들은 내적 욕구를 만족시킴
3. 정신분석적 관점에서 놀이치료는 심리적 갈등과 적응 문제를 가진 아동에게 놀이를 매개로 활용하여 아동과 의사소통하며, 이 과정에서 아동은 자신의 희망, 불안, 갈등 등을 놀이치료 시간에 표현하고, 치료자는 아동의 문제에 대해 해석하며 아동은 자신의 문제와 갈등에 대한 통찰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게 됨.
4. 아동문제를 다룰 때 놀이치료가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학령기 아동이나 청소년보다는 초등학교 입학 전의 영,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임.
2) 미술치료
1. 미술치료란 심신 및 발달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들을 대상 아동의 욕구와 감정을 그림이라고 하는 비언어적 표현활동을 통하여 사회복지사나 상담자가 아동의 심리를 진단하고 이해하여 상담해 가는 심리상담기법 중의 하나임.
2. 아동이 자신의 내면세계를 충분히 표현할 수 없는 유아나 아동에게 성인에 이르기까지 아동복지 실천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되는 기법 중 하나임
3. 미술 활동을 통하여 아동의 불안이나 갈등 등 내적 세계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아동의 성격과 문제의 원인을 진단하는 방법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음
3) 음악치료
1. 인간은 출생 전 태내에서 엄마 목소리, 선율과 심장박동 리듬의 영향을 받으며, 다양한 음악적 환경에 놓여 있음.
2. 음악치료는 신체나 감각 상의 장애를 가진 아동, 자폐 아동, 또는 지적장애 같은 발달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음.
'아동복지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복지의 과제 (0) | 2025.03.21 |
---|---|
아동학대 (0) | 2025.03.20 |
아동복지의 실천 원칙 (0) | 2025.02.27 |
우리나라의 아동 복지 발달 과정 (0) | 2025.02.27 |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 (0) | 2025.02.26 |